Featured image of post 상환 완료된 대출 계좌, 증명서 발급하기

상환 완료된 대출 계좌, 증명서 발급하기

부동산 매매 거래를 할 때, 매도인이 담보대출 건을 당일 말소시키겠단 조건을 보통 넣게 되면 매수인의 대출 실행 은행 측 법무사가 와서 ‘상환이 완료됐는지 증명해야 하니까 증명서를 달라’ 고 한다. 증명서요? 상환 다 했는데요??

당황해서 인터넷뱅킹 홈페이지를 여기저기 뒤지고, 영업점에 전화도 해 보고, 그러다보면 시간이 쫓길 수 있다! 우리의 시간은 소중하고 나도 이사 갈 곳에 잔금 치뤄야 하는데 이게 뭐야 ㅠㅠ

그래서 이 참에 정리해 봤다. 우리은행을 예로 들겠지만, 다 비슷할 거라 생각한다.

대출완제 영수증 발급 받기

대출완제 영수증이란 즉, 대출 상환을 다 마쳤다는 영수증이다. 
‘개인 > 조회 > 계좌조회 >  해지계좌 조회’ 로 들어간다.

조회구분에 ‘대출’ 이 있는데, 이걸 클릭한 다음, 상환이 완료된 날짜가 포함되도록 기간을 설정해 조회하면 끝.

그러면, 대출완제 영수증 출력 버튼과 함께, 해지된 계좌가 나타나게 되는데, 그걸 출력해 법무사에게 건네주면 끝!

주택자금대출 상환증명서 발급 받기

연말정산 용으로 주택담보대출의 이자액을 공제받을 목적이나 기타 목적으로 상환 증명서를 떼야 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은, 이 상환 증명서는 상환한 대출 이력만 나오므로 대출이 전액 상환되었는지 증명할 수 없는 서류라는 점. 

이걸 떼 주면 법무사가 ‘이거 아니야’ 라고 고개를 절레절레… 그러니 대출의 전액 상환을 증명하려면, 앞서 소개한 ‘대출완제 영수증’ 을 발급받아야 하니 주의!

이번에는 ‘개인 > 뱅킹관리 > 증명서발급 > 증명서신청’ 으로 간다.

그 안에서 주택자금대출상환증명서를 선택한 뒤, 발급 신청을 통해 받을 수 있다.

Hugo 기반 / JimmyStack 테마를 사용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