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 image of post 25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14가지

25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14가지

30대에 와서야 깨닫는 것들

Alex Mathers 의 medium 글 을 간추린 것이다. 저자는 38살 생일에 이 글을 썼다고 한다.

여러분의 가치를 키우는 데 집중해라

행복을 찾는 일, 열정을 불러 일으키는 일들을 모두 따라가는 것은 중요하지만, 전부 다 할 수 없다. 오히려 독이 된다. 물론 다양한 것을 시도하는 것은 좋다. 그 중에서 여러분의 가치를 창출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돈을 저축해라

젊을 때는 저축에 무관심해 질 수 있지만, 돈은 시간을 먹고 자라기 때문에 젊을 때 부터 펀드에 적립하거나 투자에 관심을 보여야 한다.

너의 모든 것을 고칠 필요는 없다

여러분의 ‘문제’ 에 대해 개선하라고 말하는 사람은 잠시 무시해도 좋다. 사실 여러분은 전혀 틀리지 않았다. 앙금이나 트라우마를 안고 사는 것은, 여러분의 한계를 제한하는 것이다. 경험을 쌓고,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고 멋진 걸 만드는 데에도 시간은 부족하다.

사회는 너를 약하고, 우울하게 만드려 한다

네가 옳다는 것을 따라가고, 군중의 트렌드를 좆을 필요 없다. 무시해라.

대중매체 (mainstream) 의 어느 것도 믿지 마라

대중매체는 엔터테인먼트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그건 여러분을 겁주기 위해 만들어져 있어서, 대중매체가 제시하는 해답에 의존하게 만든다. 대중 매체가 아니라, 행복하게 사는 사람들로부터 충고나 동기부여를 얻어라.

자극이 되는 일에 너무 의존하지 마라

자극이 되는 일은 인생에서 주연이 되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여러분을 제한할 것이다. 이를테면 포르노, 설탕, 커피, 니코틴, 비디오 게임 같은 것들 말이다. 더 적게 의존할 수록, 여러분은 더욱 자유로워질 것이다.

필요한 때때로 즐기는 건 아무 상관이 없다. 하지만 여기에 의존해선 안 된다.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데 집중해라

우리는 나르시시즘 문화에서 살고 있다. 이런 문화에 맞서서, 자신을 사랑하는 것보다는 다른 사람의 인생을 가꾸는데 집중하기 시작하라. 행복해 질 것이다.

감정 조절은 가장 중요한 스킬이다.

어떤 순간에 갑자기 욱하게 된다면, 여러분은 반드시 해야 할 일이 있는 것이다. 이런 기질은 여러분 인생을 완전히 무너뜨릴 것이다. 고요한 상태로 돌아가는 습관을 개발하는 것, 이것이 여러분이 키워야 할 가장 중요한 스킬이다.

한 가지 일에 특출나도록 해라

수백가지를 시도하면서 어느 일에도 능숙하지 못한 것보다는, 한 가지 일에 특출나야 한다. 경험, 스킬을 다양화하는 것은 당연히 좋지만, 이렇게 해서는 한 가지 분야에 대한 마스터가 될 수 없다. 세상은 전문가를 원한다.

아무도 믿지 마라, 하지만 품위있게 행동해라

이 말은 소시오패스가 되라는 말이 아니다. 여러분의 시간, 에너지, 자원을 보호하란 말이다. 그러니까, 사납게 굴 필요 없다. 상냥하고 공손하게 하되, 그런다고 해서 어느 누구에게도 신뢰를 받을 수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면 된다.

멈추는 걸 멈취라

신기한 것들에 몹시 흥분하지만, 이내 그 기분은 식고 (wear off) 다음 빛나는 걸 찾으러 떠난다. 이렇게 자주 멈춰서는 안 된다. 한 곳에 지루하게 머물 수 있는 힘을 키워야 한다.

몇년동안 너를 꼼짝 못하게 할 선택을 하지 마라

매우 비싼 결정을 해야 할 상황이 있다면, 그 결정을 피해라. 가장 나쁜 결과를 예측할 수 있고 다룰 자신이 있다면, 무슨 수단을 써서라도 시도해라. 그렇지 않다면 (조금만 불분명한 부분이 있다면) 물러나라.

운동해라

건강해지는 것은, 30대에 시작할 습관이어서는 안 된다. 지금 해야 한다. 지금 운동하고 식이습관을 개선하면, 30대가 될 늙은 몸이 정말 고마워 할 것이다. 게다가, 20대를 매우 x4 활기차게 보낼 수 있다.

집을 떠나 독립하라

고향에서 다른 지방으로 떠나는 것은 여러분을 불안하게 만들 수 있지만, 그것보다 더 큰 의미가 있다. 지구촌 세상에서, 지리적으로 자유로워지는 것에 견디기 힘들다면 당신은 결코 자유롭지 못할 것이다.

Hugo 기반 / JimmyStack 테마를 사용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