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애플워치까지 갖고 있지만 macbook 을 본격적으로 써 본지 만 1년도 안 된다. 그래서 윈도우에서 즐겨 쓰던 Home/End 가 Mac 에서는 Cmd 키와 화살표로만 이뤄지는 걸 극복하는데 너무 힘들었다. 물론 적응하면 되겠지만, 습관이란 게 무서운 거라고.
결국 어떻게 하면 고칠까 알아보면서 하나씩 적용하고 있다. 일단 KeyBindings 에서 Home/End 키로 줄 시작과 줄 끝으로 이동하도록 해 두는 걸 적용했다. (링크)
그런데 어째선지, Eclipse 기반의 에디터에서는 이것과 무관하게 Home/End 가 ‘페이지 시작/끝’ 으로 작동하는게 아닌가! Page Up/Down 키가 옆에 버젓이 있는데도 말이다! 최근에 PostgreSQL (정확히는 TimescaleDB) 를 조사할 기회가 생겨서 DBeaver 를 설치했는데, 이 친구도 Eclipse 기반의 에디터라서 KeyBindings 설정 내용과 딴판으로 놀았었다.
그렇다, 이 글을 쓰는 이유 되시겠다.
키 설정을 바꿔야 한다
- Eclipse 의 Preference (설정) 을 열어보자. 어딘지 모르겠다면
Cmd + ,
를 누르면 된다. - 여기서
Key
라고 검색해 보면 User Interface -> Key (키) 부분에 하이라이트가 되어 있다. - 카테고리를 눌러 Text Editor (텍스트 편집기) 로 이동한다.
여기서 다음 항목을 입맛대로 바꾸면 된다.
- Line Start (행 시작) : Home
↖
- Select Line Start (행 시작 선택) : Shift+Home
⇧↖
- Line End (행 끝) : End
↘
- Select Line End (행 끝 선택) : Shift+End
⇧↘
- Page Up (텍스트 시작) : Page Up
⇞
- Page Down (텍스트 끝) : Page Down
⇟
그래도 안 되면?
내 경우엔 이렇게 두고 Apply and Close
를 눌러도 적용이 안 되더라. 심플하게 Eclipse (여기선 DBeaver) 를 껐다 다시 실행시키면 되었다.